대장암 직장암 항암치료 및 암환자의 식사 및 영양관리 이야기
저희아버지는 현재 직장암2기이시며 로봇수술을까지 완료하신 후 퇴원한 상태이십니다. 그과정에서 암환자 및 가족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되고 암발생전 관련 내용을 예방차원에서 내용을 공유 하여 조금이라도 암예방및 완화에 도움이 되고자 포스팅을 하였습니다.
저희아버지는 서울아산병원에서 입원및 수술치료를 받으셨으며 서울쪽에서 통원치료를위해 단기오피스텔을 구하여 생활을하시면서 꾸준히 암치료를 받고 계십니다. 그과정에서 암치료과정과 식사등 공유할수 있는내용을 공유하고 건강한삶을 살수 있도록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는것이 이글을 쓰게된 취지입니다.
아래에는 직장암관련 항암치료과정및 방사선요법에 정리한글이니 함께읽으시면 도움되실것 같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항암치료과정중 암환자의 식사 및 영양관리에대해 이야기 해보고자 합니다.
2021.06.25 - [건강과생활] - 대장암 직장암 수술후 항암치료 과정
2021.06.25 - [건강과생활] - 대장암 직장암 환자를 위한 방사선요법
2021.06.26 - [건강과생활] - 직장암 대장암 특성 및 항암치료 회복 이야기
본포스팅은 서울아산병원 항암치료를 받으면서 제공해주는 유인물을 참고하여 함께 설명을 드립니다.
저희 아버지는 직장암 2기 판정을 받으신 상태입니다. 육안으로는 첫 검사시 직장암 3기와 함께 전이 되었을 가능성을 염두하였지만 직장암 로봇 수술후에 검사하여 볼 수 있는 조직검사에서 직장암 2기 판정을 받으셔서 다행이 3기 가능성에서 2기확정으로 되신 사례 입니다. 직장암 치료를 받게되면 몸무게가 줄거나 늘어나거나 하는 상황이 많아집니다. 직장을 검사하기 때문에 금식을 하는 경우가 많으며 내부 대장 소장에 무리에 가지 않게 하기 위해 이전의 일반적인 식사에서 죽이나 미음으로 대체 되었다가 다시 정상적인 식사를 하게되는 등 단기간 안에 몸의 체중 변화가 많이 발생을 합니다. 아래의 소장 대장 절제술 환자의 영양관리 내용을 보시면서 아산병원에서 알려주는 절차와 실제 저희 아버지 경험담을 섞어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1. 수술후 전반적인 영양관리
- 영양요법의 필요성
대장은 소화 흡수되지 않은 음식물(소화물) 찌꺼기를 배출하는 배변과 관련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소장, 대장 내에 종양이나 염증등의 질환으로 수술을 받은 환자에게 수술후 빠른 회복을 돕고 수술과 관련된 합병증을 예방할 뿐 아니라 원인 질환의 재발을 예방하기 위해 적절한 영양 공급이 필요합니다.
이전에 말씀드린것 처럼 저희 아버지도 직장쪽이기 때문에 음식과 같은 외부 환경적인 요소가 회복에 있어 가장 큰역할을 해주고 있었습니다. 직장암 환자의 상태에 따라 먹는 식단도 항상 바꾸어주어야만 하며 이전에 먹던 기름진 음식, 술, 알콜, 콜라, 등 소화 및 소장,대장,직장에 직접적으로 악영향을 끼칠 수 있는 식단을 피해주셔야 됩니다. 또한 튀기지 않고 기름지지 않으며, 고염분의 음식보단 자연적으로 익히거나 몸에 부담이 적은 재료를 구매하여 매끼 식단에 섭취를 해주는것이 중요합니다.
- 저잔사식의 식사 원칙
수술후 1개월 동안은 저잔사 식사를 유지하도록 합니다.
저잔사식사란 음식물(소화물) 찌꺼기가 장내에 덜 남는 식사 입니다. 저희 아버지 같은경우 주로 삶은 야채와 간을 안한 부드러운 소고기 구이 또는 계란죽으로 식사를 하셨습니다. 수술직후에는 미음류 같은 죽종류가 좋으며 체력 회복 및 체중 증량을위해 단백질 섭취가 중요하기 때문에 단백질 또한 함께 섭취 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단백질 류에는 부드러운 두부류도 좋은것 같습니다. 플무원 국산콩 2세트가 가장 가격도 적당하고 좋았던것 같습니다.
골고루 영양섭취를 위해 부드러운 과일로 섭취를 하는것이 좋습니다. 저희집에서는 부드러운 복숭아 및 유제품으로는 길거리에 있는 블루베리 요플레를 구매하여 함께 섭취를 하였습니다. 물또한 전용컵을 사용하셔서 하루 일정량을 섭취 하실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위 설명엔 식사섭취량이 부족한 경우 영양보충 음료를 마시라고 안내해주고 있습니다. 영양보충음료에는 뉴케어라는 암환자를 위한 음료가 있습니다. 식사시 필수 영양요소가 대부분 들어 있으며 포만감을 주는 두유같은 느낌의 마시는 식품 입니다. 음식을 씹기 힘들거나 몸에 힘이 없을경우에는 뉴케어 같은 영양보충 음료가 좋습니다.
추가적으로 카페인과 탄산음료는 피해주며, 내부 대장및 소화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자극성이 강한 항신료나 조미료는 피해주셔야 됩니다.
2. 기간별 영양요법
- 수술직후에서 퇴원까지 식사요법
천천히 꼭곡 씹어서 섭취합니다.
수술 직후 식사가 시작되면 첫 날은 미음이 제공되고 적응상태 양호하면 다음날 죽으로 진행됩니다.
-> 저희아버지 사례의 경우 약 4~5일간 식사를 하지 않고 링거로 조치를 취해주셨습니다. 환자마다 수술 직후 음식 섭취에 대한 조치가 다르며 환자 상태에 따라 병원에서 조취해주는것에 따라 하는것이 좋은것 같습니다.
식사와 함께 제공되는 영양보충 음료는 빠른 회복을 위해 간식으로 꼭 섭취하도록 합니다.
입원기간동안 병원 식사 이외에는 가능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서울아산병원에는 입원시에는 환자 및 보호자가 바깥으로 외출하기가 불가능합니다. 만약 외출 후 다시 병원 입원을 하려면 외부 선별진료소에서 코로나 검사를 받고 다음날 확진자가 아닌것이 판명이 되면 다시 출입이 가능합니다.
대신에 아산 병원 지하에 마트 및 음식점 식당 빵집 게다가 이발소와 구두 닦는 곳까지 다양한 편의시설이 지하에 있기 때문에 식사라던지 추가 필요식품을 외부에 나가지 않고 손쉽게 구매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암환자가 아산병원에 입원을 한다면 정말 환자 및 환자가족이 동선이 적게 하도록 최대한 편의시설을 구축한것이 가장 큰 장점이었습니다.
수술 후 식사는 대부분 초기에는 다 죽으로 진행을 하고 단백질과 함께 함유된 죽을 섭취하는것이 회복에도 더 좋습니다.
3. 수술 후 ~1개월 직장암 환자 식사 관리법
- 퇴원 후 1~2주까지 죽(영양죽)으로 식사하고, 이후 쌀밥(진밥)으로 진행합니다.
- 죽은 영양죽으로 섭취합니다.(예 : 쇠고기죽, 닭죽, 새우살죽, 게살죽, 계란죽, 두부죽등) -> 아산병원 근처에 지내게 되시면 근처 마트는 물가가 비싸기도 합니다. 고기와 야채를 포함하여 물가가 높기 때문에 근처 방이시작에 가셔서 장을보시면 저렴하게 구매하실 수 있으며 방이시장 마트에선 3만원이상 구매시 당일 배송까지 해주기 때문에 식사 준비 및 장을 볼 시 편리하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구매 후 약 2시간 뒤에 도착을 합니다.
- 충분한 단백질 섭취를 위해 부드러운 살코기나 생선, 두부, 계란등을 매끼 섭취합니다 (예 불고기, 생선조림, 연두부, 두부부침, 계란찜 등) -> 요리하기 편하며 포만감까지 높은것은 두부류가 좋은것 같습니다. 물렁한 두부의 특성때문에 먹기에도 편하며 생선보다 조리시 냄새가 안나고 요리가 편리하기 때문에 두부류를 추천드립니다.
- 아래의 표를 참고하여 저잔사 허용식품을 부드럽게 조리하여 소량씩 자주 나누어 섭취합니다.
4. 수술 후 1개월 후 ~ 직장암 환자 식사 관리법
- 회복기로 접어 들면서 저잔사 제한식품을 하나씩 시도합니다.
- 한가지씩 시도하면서 조금씩 섭취량을 늘리도록 하며, 개인적으로 통증이나 불편감을 주는 식품은 제한합니다. -> 직장암의 경우 음식 섭취로 인한 환경적요인도 있기 때문에 내부 대장에 무리가 가는 식품 섭취를 안하는 것이 회복 및 대장암 및 직장암 예방에도 좋습니다. 치료중이나 치료가 완료되어 회복기간이어도 이러한 몸에 부담을 주는 식품을 줄이는 것이 재발의 위험성과 추가 암확진을 받는 사례를 줄일 수 있을 것 입니다.
- 섬유소는 대변을 만드는 주 요소이므로 수술 직후에는 변의 양을 줄여 통증과 장 통로가 막히는 것을 최소화 하기 위해 섭취량을 제한합니다. 그러나 장기관리 기간에는 섬유삭 대장에 에너지를 공급하고 만성질환 예방에도 많은 도움이 되므로 충분히 섭취합니다.
- 환자에게 필요한 식사 공급량은 임상영양사와 상의하십시오. - > 아산병원에서는 여러전문가를 만나며 암환자에게 최적의 방법을 알려줍니다. 직접 담당의사 선생님 뿐만아니라 위와같은 임상영양사라던지 방사선과 라던지 다양한 분야의 선생님분들의 조언으로 치료 및 현재 회복상태를 조언받아 치료활동을 하게 됩니다.
5. 저잔사 식사 허용 식품과 제한 식품
- 환자의 상태에 따라 저잔사 식사 허용 식품과 제한 식품으로 나뉘게 됩니다.
- 암 치료 초기 및 수술 완료후 까지는 대부분 저잔자 식사허용 식품류로 식사를 권장드립니다.
-> 저희 아버지는 대부분 곡류군에서 대부분 흰밥또는 간단한 작곱을 하였으며, 제한식품에 해당하는 잡곡류는 초기에는 권장드리지 않습니다. 대부분 소화하기 편리한 식품군으로 섭취를 권장드립니다.
- 단백질 섭취에 좋은 어류 군
-> 매번 장을보러 가기 어럽기 때문에 저희는 생선을 섭취시 홈쇼핑에서 판매하는 냉동보관이 가능한 고등어 및 갈치류등을 구매 하였습니다. 냉장보관을 하지 않고 냉동보관을 하기때문에 관리가 편리하며 필요할때마다 생선을꺼내어 주기적으로 섭취가 가능하기 때문에 그런 냉동용 생선이 돌보는 가족 입장에서 조리가 편리합니다.
- 꾸준히 챙겨먹어야 되는 채소군
-> 저희 집에서는 애호박과 무 가지를 주로 많이 챙겨먹었습니다. 가격도 저렴하고 양이 많아 한번 식자재를 사놓으면 오래먹을 수 있고 요리도 간단하게 할 수 있기 때문에 애용하였던 식품입니다. 버섯류도 새송이 버섯류나 간단히 섭취가 편리한 버섯류를 구매하여 함께 섭취를 하였습니다.
- 입맛을 돋구어 주는 과일군
-> 직장암 환자는 갑자기 이전식단에서 저잔사 식단 같은 급변한 식단에 꾸준히 먹기한 힘들 수 있습니다. 그중 그나마 이전식사와 같이 달달함 맛을 내어 입맛을 돋구어 주는 과일군은 섭취가 가능하여 참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시장에서 작은 복숭아를 사서 깍아 먹어나 마트에서 과일 100%에 가까운 생과일 쥬스등 섭취를 해주어 꾸준히 하기 어려운 식단을 지속 할 수 있도록 돕는것이 좋습니다. 개인적으론 저희아버지는 바나나는 변이 굵게나오게 하는것 같아 무른 과일위주로 섭취를 희망을 하셨습니다.
- 건강을 도와주는 우유군
-> 저희 집에서는 주로 길에지나가시는 야쿠르트 아주머니에서 구매하는 요구루트 류나 블루베리 및 과일 요거트류를 많이 구매하여 먹었습니다. 즉석식품 같은류증 그나마 건강한 사람이 먹는것과 비슷해보이는 음식군 같습니다. 블루베리 요거트라던지 과일이 함께들어간 요거트를 구매하시면 과일섭취와 요거트의 영양분까지 함께섭취가 가능하여 좋을것 같습니다.
- 섭취가 편리한 영양보충음료
-> 암환자의 대표적인 영양보충음료로는 뉴케어라는 제품이 있습니다. 캔형태와 종이팩 같은형태가 있으며 약 3가지맛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맛은 3가지 표기는 다르지만 거의다 같은맛으로 상이합니다. 서울아산병원지하에도 뉴케어제품을 팔고 있으나 일반적으로 직장암 및 대장암 2기부터는 치료기간이 길면서 생활을 하면서 통원치료를 하는 기간도 있기 때문에 인터넷으로 대량 구매를 추천드립니다. 유통기한도 길기 때문에 상온에 보관하여 드시거나 냉장고에 보관하여 섭취하셔도 됩니다.
6. 저잔사식 식사 예시
-> 위 예시는 일주일간 간단히 표현된 식단의 예입니다. 반드시 위 예를 지키지 않아도되며 저잔사식에 해당되는 식품을 골고루 섭취를 하시면 됩니다. 수술후 한달 동안은 저잔사식에 해당되지 않는 식품을 섭취하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개인적으론 이미 직장암이 발생될동안 몸에 부담을 많이 주었기 때문에 저잔사식을 완치까지 유지해주는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7. 장루 수술 시 영양관리
-> 저희 아버지 같은경우는 직장암 2기시이며 방사선 치료와 로봇 수술전 장루 수술을 1차로 먼저 하셨습니다. 저희아버지는 직장암 종양이 약 7cm 였습니다. 종양이 크신분들은 장루수술을 가장 먼저 하실 수도 있습니다. 장루 수술을 하게 되면 배밖으로 장루 주머니를 달아서 장루주머니에도 변을 받고 일반 항문으로도 변을 누어 총 2가지 방법으로 변을 처리하게 됩니다. 장루 수술후의 변 배출은 일반적인 항문 배출방법이 아니기 때문에 소량의 음식과 장애 부담 및 강한 항신료가 없는 음식 섭취를 권합니다.
- 가스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 천천히 규칙적으로 식사를 합니다.
- 장루가 막히지 않도록 소량씩 자주, 꼭꼭 씹어서 섭취합니다.
- 새로운 음식을 섭취할때 한번에 한가지씩 섭취하여 순응도를 확인합니다.
- 탈수와 변비 예방을 위해 물을 하루 1.5~2리터 충분히 마십니다. -> 별도의 텀블러를 준비하여 꾸준히 물 섭취량을 체크하는 것이 좋습니다.
- 매운 양념 강한 향신료, 단음식, 튀김음식등의 음식은 주의합니다.
- 한밤중의 배변횟수를 줄이기 위해 저녁식사 섭취 비중을 줄이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개개인의 적응도에 따라 불편감을 유발하는 식품은 섭취를 조절하되, 의도적으로 섭취를 피하지 않도록 합니다.
8. 상황별 대처 방법
-> 대장암 및 직장암의 경우 몸에 부담가지 않는 식사를 지키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몸에 부담이 가는 음식 섭취시 장루 수술을 하였다면 변배출시 장루수술한 부위에 부담이 갈 수 있으며 자가 회복에 도움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위 사진의 대처법에 따라서 관리를 잘 해주시길 바랍니다.
9. 영양관련 Q&A
- 죽은 흰 죽만 먹어야 하나요?
-> 영양관련은 저희 아버지가 실제로 간호하는 과정에 있었던 사례를 소개 해드리겠습니다.
저희는 죽관련 해서는 대부분 씹기 편한 계란류와 감자 당근등 푹 삶아서 녹아진듯한 죽을 삶아서 섭취를 하셨습니다. 일반 흰쌀죽 및 미음같은경우는 수술직후에 최대한 부담을 줄이기 위해 섭취하며 그외에 식사에는 영양균형을 위해 소화가 편리하면서도 다양한 영양분이 첨가된 죽을 섭취를 해주는 것이 건강회복에도 체중 증가에도 좋았습니다.
나머지 사례는 위 사례를 참고하여 보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10. 대장암 및 직장암 수술 후 보조 항암화학요법의 이해
-> 저희 아버지는 아직 위단계는 진행하지 않았으며 수술 후 약 1주내로 시간이 지난 상태입니다. 위 보조항암화약요법은 수술 후 4~ 9주 이내에 시작을 진행한다고 합니다.
대상의 내용을 보시면 수술 후에 저희아버지도 조직검사를 하셔서 수술이 끝난뒤에야 본인의 암이 몇기인지 정확하게 진단이 나올 수 있었습니다. 저희아버지는 직장암 3기 의심에서 직장암 2기로 확정 판정을 받으셨습니다. 대상의 내용중 1기와 2기의 환자는 수술적 치료로 항암화학요법의 대상이 아니라고는 안내하나 2기 중 고위험군 3기,4기의 경우 항암치료를 받는다고 하니 의사선생님의 고견을 듣고 시행여부를 확인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위 사진을 보시면서 절차를 확인 부탁드립니다.
11. 대장암 및 직장암 수술 후 여정
-> 저희 아버지의 경우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FL요법에 해당될것으로 보입니다. 대표적으로 권유받은것이 주사 또는 알약 방식인데 FL요법에서는 주사식이 가장 현대에서도 많이 사용되는 요법이며 안전한것으로 보아 주사방식으로 치료가 진행될것으로 보입니다. 대장암 및 작장암 항암치료에 대한 설명은 아래포스팅에도 자세히 설명을 하였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2021.06.25 - [건강과생활] - 대장암 직장암 수술후 항암치료 과정
12. 대장암 및 직장암 환자를 위한 방사선 요법
-> 저희 아버지의 경우 장루 수술 후 암종양의 크기를 줄이기 위해 방사선 치료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1차로 장루수술 2차 방사선 요법 3차 회복 4차 로봇 수술순으로 현재까지 진행을 하셨습니다. 방사선을 하는 가장 큰 이유는 수술전 미리 암의 크기를 줄여 수술 시 암의 완전절제 가능성을 높여주기 위함이며, 위 과정을 통해 저희아버지도 직장암 로봇수술을 받으셔서 직장암 수술을 무사히 마치셨습니다.
방사선 치료에 관한 자세한 설명은 아래포스팅에도 자세히 설명을 하였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2021.06.25 - [건강과생활] - 대장암 직장암 환자를 위한 방사선요법
13. 퇴원 후 주의사항
-> 저희 아버지의 경우 장루 수술이 아직 되어 있어 장루주머니를 단채 생활을 하고 계십니다. 수술이 끝난 후 회복기를 거쳐 마지막에 장루를 다시 넣는 수술을 진행을 하여 총 직장암 수술 과정이 마무리 될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직장암 로봇수술 후의 아버지의 모습은 정말 살이 다빠지셨고 거의 뼈만 유지한 듯한 모습의 몰골로 변해있었습니다. 그만큼 직장암 치료를 위해 음식의 섭취가 줄어드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쉽게 살이 빠지며 몸에 힘이 없는 모습을 보여 주셨습니다. 게다가 본인의 힘으로는 누워서 일어나지 못하게 되어 가족들이 함께 팔을 잡고 일으켜야 만이 아버지께서는 일어나실 수 있었습니다. 직장암 로봇수술이 끝난 직후에는 아무래도 금식을 하였기 때문에 힘이 많이 빠진것으로 보입니다. 이제 수술 직후에는 미음 과 죽류의 음식을 약 한달간 유지하며 건강관리를 하며 빠졌던 영양분을 섭취하고 다시 체력을 해복해야 될 시기입니다. 규칙적으로 건강하기 위해 조금씩 걷기 운동하는 것이 좋으며 저희아버지도 오피스텔 복도 또는 밖에 잠깐 걷기 운동을 하시고 계십니다. 꾸준한 관리많이 암회복에 도움이 되는것 같습니다.
일반적인 주의사항은 위 사진을 보시고 참고 부탁드립니다.
14. 감사합니다.
-> 저희 아버지를 위해 힘을 써주신 모든 서울아산병원 관계자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암판정을 처음 받고 대학병원으로 가야만 했던 가슴이 철렁했던 순간에서 약반년이 지난 지금은 로봇수술로 암제거까지 아버지가 건강하기위해 힘써주신 의사선생님 간호사 안내자 분등 모든 분들이 감사하고 고맙습니다. 아직까지는 수술후 초기이기때문에 회복까지는 통증이 있으시고 관리가 많이 필요하신 상태이지만 목숨을 위협하였던 암을 제거 해주셔서 가족과 함께 아버지가 오래사실 수 있도록 조금이라도 도와주심에 너무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다른 암환자분과 가족분들도 꼭 건강에 관해선 빼먹지 마시고 주기적으로 건강검진을 하셔서 암을 조기발견을 빠른회복이 가능한 수술을 받으시거나 암에 걸리시더라도 고통스럽지 않게 건강하게 회복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추가적으로 세부 치료과정은 아래의 내용에도 서술하였으니 참고부탁드립니다.
읽어주신분들 모두 감사드립니다.
2021.06.25 - [건강과생활] - 대장암 직장암 수술후 항암치료 과정
2021.06.25 - [건강과생활] - 대장암 직장암 환자를 위한 방사선요법
2021.06.26 - [건강과생활] - 직장암 대장암 특성 및 항암치료 회복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