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라이노 커리큘럼*
라이노 공식홈페이지
https://www.rhino3d.com/support/
라이노 한글 도움말 문서
https://docs.mcneel.com/rhino/7/help/ko-kr/index.htm
<라이노 이론>
- 라이노(Rinoceros)란?
**라이노세로스(Rhinoceros) 또는 라이노(Rhino), 라이노3D(Rhino3D)**는 1980년에 설립된 사원주주회사 로버트 맥닐 앤드 어소시어츠(Robert McNeel & Associates)가 개발한 상용 3차원 컴퓨터 그래픽스 및 컴퓨터 지원 설계(CAD) 응용 소프트웨어이다.
- 라이노의 3D 데이터 특성.
라이노세로스 지오메트리는 NURBS 수학 모델에 기반을 두며, 컴퓨터 그래픽스에서 커브, 프리폼 서피스를 수학적으로 정교하게 표현하는 것에 초점을 두고 있다. (NURBS보다는 폴리곤 메시 + 진보된 SubD가 보다 자유로운 곡면 디자인과 정밀도를 가지고 있다. 라이노 보다 전문적인 NURBS+SubD 디자인 캐드도 많다.) EX) fusion360
- 넙스방식 & 폴리곤방식.
라이노 → 넙스방식
3DMAX - > 폴리곤 메시 방식
(좌) 넙스 (중앙)메시 (우) 메시
넙스파일과 메시파일 비교
- 라이노의 활용 산업 분야
건축, 산업 디자인(예: 자동차 설계, 조선 설계), 제품 디자인(예: 보석류 디자인), 멀티미디어와 그래픽 디자인 분야에서 컴퓨터 지원 설계(CAD), 컴퓨터 지원 제조(CAM), 래피드 프로토타이핑, 3차원 인쇄, 리버스 엔지니어링 공정에 사용된다.
- 라이노를 사용가능한 운영체제
라이노세로스는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운영 체제와 OS X용으로 개발된다. 라이노를 위한 시각 스크립트 언어 추가 기능의 하나인 그래스호퍼는 로버트 맥닐 앤드 어소시어츠가 개발하고 있다.
-위키백과 참조-
- 라이노를 사용하는 이유(장점)툴의 가벼움빠른 면 편집
- 빠른 디자인 구현
- 저렴한 프로그램 가격
- 학습 난이도 낮음
- 라이노의 단점
- 히스토리 부족(원하는 시점의 모델링 수정 편집 어려움) 설계파일과의 종종 호환성 부족 필렛처리가 약함(설계툴에서 면이 생성이 되나 라이노에서 면의 터짐현상 발생) 다량의 데이터 처리가 느리거나 생성이 불가능한 경우가 있음
- 라이노 외 대표적인 다른 3D툴
오토데스크사 - 퓨전 360
사용처 : 디자인 , 기구설계
지멘스 - 유니그래픽스
사용처 : 금형, 기구설계
다쏘시스템 - 솔리드웍스
사용처 : 의료기기, 기구설계
카티아
사용처 : 자동차 설계 대형설계등
- 라이노 사용시 좋은습관
- 실제 치수를 기반하여 모델링 하기
- 자 또는 버니어캘리퍼스를 사용하여 실제 치수를 확인하기
- 실제 제품 두께 재보기
- 단축키를 설정하여 빠르게 모델링 진행
(3초 → 1초 = 1년 작업량 → 4개월 = 8개월은 공부시간 확보, 확률적으로 실력향상 시간이 많아짐)
5.잘 안 사용하는 명령어는 단축키는 휠 창 안에 저장하여 자주 볼 수 있도록 저장
- 라이노 툴 아이콘
선을 그릴 수 있는 2D라인툴부터 3D제작이 가능한 3D편집툴까지!
- 라이노 데이터 속성 3가지
- 커브 - 선으로 이루어진 형상
- 서페이스 - 얇은 종이와 같은 면의 형상
- 폴리서페이스 - 내부가 꽉찬 덩어리 형상 (Solid)
모든 데이터 속성에는
Open 상태와 Close 상태가 있습니다.
데이터를 완성하려면 항상 Close상태의 데이터를 완성해야 합니다.
<라이노 실습>
- 2D툴
라이노는 명령어 또는 아이콘 클릭을 통해 기능을 실행 할 수 있습니다.
2D명령어를 이용하여 라이노 화면에서 그려보자!
라인, 필렛, 트림, 챔퍼, 리볼브, 옵셋, 미러 등.
- <라이노 데이터 3가지 속성중 커브에 해당>
Line
Circle
Ellipse
Polygon
Arc
Rectangle
Curve
Fillet
- 서페이스와 폴리서페이스 만들기
라이노는 명령어 또는 아이콘 클릭을 통해 기능을 실행 할 수 있습니다.
3D명령어를 이용하여 라이노 화면에서 그려보자!
익스투르드, 옵셋서페이스, 등.
- <라이노 데이터 3가지 속성중 서페이스와 폴리스페이스에 해당>
ExtrudeSrf
OffsetSrf
_Box
Cylinder
_Sphere
Ellipsoid
Cone
Tube
Torus
Pipe
TruncatedCone
ExtrudeCrv
Revolve
RailRevolve
Gumball
- 라이노 단축키 설정
File - > Properites
Rhino Options → Aliases
New : 새로운 단축키 생성
Alias : 활용할 단축키 설정
Command macro : 라이노 원래 명령어 입력
Import : 저장된 단축키 파일 불러오기
Export : 지정한 단축키 파일 내보내기(저장)
- 모양을 편집 하기 위한 라이노 편집 툴
join
EXPLODE
Trim
Untrim
Split
Mirror
Copy (Ctrl + c)
Paste (Ctrl + v)
Move (M)
- 3D모양 편집
3D오브젝트는 FilletEdge 명령어를 사용해 숫자 크기에 따른 R값을 적용하여
다양한 모양을 만들 수 있습니다.
BooleanUnion
기능 : 두개이상의 3D오브젝트를 결합
겹쳐진 3D오브젝트를 기준으로 하나의 폴리서페이스로 생성
BooleanDifference
기능 : 두개 이상의 겹처진 3D오브젝트를 부분을 제거
겹쳐진 3D오브젝트를 기준으로 3D오브젝트를 제거
Rotate
기능 : 선택한 오브젝트를 선택한 기준선을 기준으로 원하는 각도 값을 입력하여 회전 시킬 수 있다.
Shell
기능 : 면을 선택하여 희망하는 두께의 오브젝트를 제작 할 수 있다.
- 모르는 명령어 확인하기
모르는 기능이 있을 경우 알고 싶은 명령어 아이콘을 눌러준다.
상단 커맨드에 명령어가 실행되었는지 여부를 확인후 키보드 F1을 클릭한다.
- 인터넷 HELP 창
F1을 클릭하면 새로운 인터넷 창이 실행되어 라이노 명렁어에 대한 기능을 영상과 함께 상세하게 설명 해준다.
- 라이노 실력올리기
초급자 (라이노 처음사용자)
사용한 명령어를 반복 사용하여 명령어 사용법의 순서를 익힌다. (1명령어당 10번이상 반복 추천)
자주남아서? 다양한 모양의 여러 3D모델링 만들기 ^^
중급자 (라이노로 3D모델링 작품을 제작 해본 사용자)
모르는 명령어만 골라 하나씩 추가 학습하여 모델링을 더 빠르고 편리하게 할 수 있는 추가 명령어를 익힌다. (1명령어당 10번이상 반복 추천)
본인이 어려울것 같은 모양을 선정 후 모델링 해보기(아는거 반/모르는거 반 난이도 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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