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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스토어 창업

스마트 스토어로 최저가 판매 전략은 좋은것일까? (장단점 정리)

by 인생필살기! 2023. 7.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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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저는 스마트스토어 상품을 유통도 하면서 직접 개발도 하여 판매도 하고 있습니다.

 

2018년 부터 본격적으로 스마트 스토어를 사용하였으며,

 

그간 경험을 통해 스마트스토어 최저가 판매에 대해 경험을 공유해보고자 하며 장점 및 단점을 소개 해보고자 합니다.

 

스마트스토어로 부업을 할시 어떤 아이템으로 할지 정말 고민이 많이됩니다.

 

아이템은 손가락 안에 드는 숫자가 아닌 정말 수백만개가 있을 정도로 넘칩니다.

 

그러나 아이템자체가 많을 뿐 우리가 생각보다 팔 수 있는 아이템은 한정되어 있습니다.

 

그이유는 어떤 아이템이든 사입 비용 및 재고리스크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물건 재고가 필요없는 서비스 업이라면 공간이 필요없지만 스마트스토어 부업 같은 소득에서는 불가피하게 공간과 재고 관리 및 배송 관리등 필요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생각보다 많은 지식이 필요하며 단계적으로 전략을 잘짜야 소비자가 구매를 할 수 있게 됩니다.

 

우선 실제 예시로 아래 록타이트 401 제품을 예시로 드립니다.

 

아래 록타이트 제품은 한국제품이 아닌 수입산이며, 국내 대리점이 존재하며 소싱도 편리한 상품중 하나 입니다.

 

저도 1000개 이상 판매를 해보았으며 최저가 판매시 하루에 100개는 우습게 나갈 수도 있는 상품입니다.

 

이런  경험은 직접 비용을 들여 사보지 않는 이상 체험하기 어렵기도 합니다. 다행이도 아래와 같은 제품은 그정도로 나가서 본전을 찾기에는 어렵지 않은 상품이기도 했습니다.

 

아래 2가지 사례를 보시면 구매건수가 1176은 6개월간 판매된 건수 입니다.

 

첫번째 사례로 1176 / 6개월은  1개월에 196건  하루에는  6.5건정도 발생합니다. 일반적으로 최저가 가격으로 록타이트 판매할시 한건에 적게는 몇개에서 최소 25개 50개 100개씩 주문이 들어 올수도 있습니다. 록타이트가 그렇게 많이 팔리는게 가능한 이유는 위 최저가 가격은 B2C 수준의 가격이 아닌 B2B가격의 수준으로 최저가이기에 가능합니다. 일반적으로 도매를 할 시 우리는 소매점에서 일시불로 물건을 사와야되지만 네이버 페이를 이용하면 같은가격이라도 도매 물건을 할부로 구매가 가능하게 됩니다.  할부로 구매하여 판매 기간을 확보하여 자금을 일시적으로 한꺼번에 빠져나가지 않게 하여 판매 기간을 확보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2번째 사례 또한 마찬가지로 위 스토어보다 구매건수가 더 높게 나옵니다. 2948 건수는 6개월 나눌 시 1개월 491건

하루에 16건 나올 정도로 수요가 매우 높습니다.

 

그래서 최저가 전략을 할 시 추천 드리고 싶은 아이템은 위와 같이 구매건수가 받쳐 주면서 소모적으로 사용되는 상품군을 추천드립니다.

 

같은 물건같은 경우 스마트스토어에 판매시 어디서 구매하든 법적문제가 없을시 차익을 많이 남기기 위해선 가장 저렴하게 구매하는것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위 록타이트를 최저가로 판매하면서 얻은 경험은 수익은 제로이지만 어떤 곳에서 구매를 하는지 파악이 가능합니다.

 

구매자분들의 주소를 보면 어떤 연구기관 어떤 연구소 등 관련 주소를 볼수가 있어 이 록타이트 판매 뿐안 아니라 그 기관들이 어떤 상품까지 필요하겠다라는 발상을 얻을 수 있어 파생상품에 대한 아이디어를 떠올릴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저같은 경우도 록타이트 뿐만 아니라 파생상품을 같이 판매하여 수익을 추가로 얻고 있습니다. 

그리고 지속적으로 최저가 시장에서는 이윤이 안남고 살아남기보다는 일하면서 까먹는 형태로 들어가기 때문에 파생상품과 같이 세트로 판매하여 록타이트 가격의 가치를 올리는 곳이 중요합니다.

 

록타이트만 따로 판매 하였다면 록타이트를 2300원 정도에 팔 수 있지만 파생 상품과 함께 판매한다면 약 3500원 까지도 1개당 판매가 가능합니다. 

 

여기서 얻을 수 있는것은 항상 단일 상품만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파생상품도 함께 판매하여 2개의 가치를 두개다 올려 1번 거래가 발생 시 얻을 수 있는 차액을 더 높일 수 있는 아이디어를 생산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최저가 전략을 하면서 얻을 수 있는 장점을 요약 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장점

1. 최저가 판매를 통해 어떤 구매자가 구매하는지 파악 하여 파생 상품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다.

2. 구매에 대한 예측 수요를 파악 하여 일/월/연 예상 수량 파악 및 재고 관리를 할 수 있다.

 

 

 

단점

1. 오래 지속 할 시 노동만 할 뿐 남는 차익이 없는 구조가 무한대로 발생한다.

2. 최저가로 모든 구매자가 판매자에게 몰릴 경우 재고가 있는 리스크와 반대로 재고가 없어 발송하지 못하는 리스크가 발생한다. 

 

 

결론

최저가 전략을 하기 위해선 구매건수가 높으며, 소모성 있는 아이템을 선택하여 테스트 하기를 권장드립니다.

 

도매점과 인터넷 구매 가격을 비교하면서 최저가 가격을 파악을 하고 어떤 곳에서 구매하여 테스트 하면 좋을지를 파악을 합니다.

 

구매처 마다 가격을 구글 스프레드 시트 및 엑셀을 통해 꼭 정리하면 좋습니다.

 

시장 판매 테스트 후 파생상품과 함께 끼워 판매하여 최저가 가격 판매에서 벗어나 판매 이익을 더 높혀 이윤을 남길 수  있는 구조를 만든다.

 

 

 

꿀팁 타마켓도 함께 판매

저는 위와 같이 판매를 했을때 네이버에서는 워낙 비교가 많아 가치를 올려 판매시 잘 안될 때도 있으나, 쿠팡의 경우는 경쟁자가 거의 없어 쿠팡 판매시에는 매출이 훨씬 높게 나오고 있습니다.

 

그래서 반드시 네이버 에서만 판매하는 전략을 세우지 말고 쿠팡 및 다양한 마켓에 등록하여, 수요를 파악 해보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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