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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스토어 창업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판매자 창업 강의 프리미엄 판매자 꿀팁 정리

by 인생필살기! 2023. 8.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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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현재 스마트 스토어 파워 등급을 하고 있으며, 매출 상승 및 공부를 위해 프리미엄 판매자 분들의 노하우가 궁금하여 그분들이 말하는 팁을 정리 하였습니다.

 

저도 상품을 판매를 하면서 공감이 많이 되며, 배우면서 오히려 더 성장이 어렵다고 느껴지는 것이 스마트스토어 판매 인것 같습니다.

 

우선 아래 바로 팁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우선 우리가 스마트 스토어 프리미엄 판매자가 되려면  어떤 상품을 골라야 되는지 부터 중요한것 같습니다.

 

그팁은 아래의 10가지로 정리 했습니다.  끝까지 살펴보시길 권장드립니다.

 

1. 재구매가 일어나는 상품

 

상품은 재구매가 반드시 일어나는 것으로 조언을 하고 있습니다. 재구매가 일어나지 않거나 재구매 텀이 너무 긴 상품의 강우 같은 마진율이라도 재구매로 인해서 이익 상승률이 높기 때문에 재구매가 많이 발생하는 상품을 구성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ex) 김과 같은 섭취 후 재 섭취가 필요한 상품

 

 

 

2. 판매가 가격

 

판매가가 너무 낮은 상품은 수십개 파는것과 판매가 높은것을 1개 파나 노력 대비 마진율이 높습니다.

 

그래서 처음 부터 객단가가 높을 수 있는 상품을 하여 판매하는 전략을 가집니다.

 

예를 들어 아래의 기준과 같습니다.

 

*상품의 가격 선택 : 객단가 1만원 이하 안됨 -> 5만원 이상

 

*상품 판매 주기 : 1년내내 꾸준히 판매가능한것   

 

* 상품 검색 빈도수 : 10만 이상 검증된 키워드

 

3. 경쟁사 시장 분석


희망 판매 카테고리 제품의 1~3등 회사가 스토어에서 어느정도 매출을 일으키고 있는지 파악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아래와 같은 기준이 발생합니다.

 

 

시장 규모 : 1~3등이 프리미엄 달고 있는지 확인한다.

 

판매건수 : 하루 300~500건 판매되는지 

 

스마트 스토어 판매 건수는 6개월을 기준으로 보이고 있습니다.

 

위 기준에 따른다면 구매건수가 최소 5만4천건에서 9만건 까지 나와야 되는 상품입니다. 이렇게 구매건수가 높은 상품이

 

많지 않지만 이러한 제품군을 고르지 않으면 판매 시장규모를 크게 할 수 없기 때문에 건수가 많은것이 필요 합니다. 

 

 

예를 들어 제가 찾은 시장중  비즈 시장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아래 비즈 시장은

 

잘판매가 되는 품족중 리뷰 많은 순으로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1등 상품은 리뷰 3만건

 

2등 상품 : 2만6천

 

3등 상품 : 1만1천

 

4등 상품 : 4899건

 

5등상품 : 7853건

 

6등 상품 10046건

 

1~6등 상품의 총 상품건수 의 합은 6개월간 9만건이 나오며 하루 평균  최소 507건이 발생하는 시장입니다.

 

위 1~6등 외에도 추가상품 있기 때문에 비즈 쪽은 구매건수로 충분한 시장파이를 제공 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비즈 시장은 1등업체도 프리미엄 스토어가 아니기 때문에 시장을 장악해도 빅파워 까진 가능하나 프리미엄 스토어로 상승하기 어려운 시장 일 수 있습니다.

 

 

 

4. 네이버 프리미엄 스토어 발굴 하기 경쟁사 시장 분석

 

제가 위 프리미엄 스토어 조건에 맞는 아이템을 조사 하니 아래의 시장이 가장 최적으로 보였습니다.

 

아래는 애플워치 스트랩 입니다.

 

단일 항목이 구매건수가 이미 4만 10만 으로 구매건수는 충족 되며, 스토어 또한 프리미엄 스토어를 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판매량이 높은 시장이며, 누적 100만개 이상 판매 시장인 만큼 매우 높은 시장입니다.

 

판매가 9,900원 x 100만개 를 대입하면 최소 99억이라는 판매 시장규모가 나옵니다. 또한 9,900원이 최소가 일뿐

 

그보다 비싼 상품도 내부에 있기 때문에 최소 99억 에서 100억 이상의 시장규모로 판단됩니다. 


또한 애플워치 스트랩 시장은 리뷰 많은 순으로 할 시 프리미엄을 달고 있는 업체가 2곳이 보이기 때문에

 

충분한 시장성을 가지고 있는 시장이라고 판단 할 수 있습니다. 

 

부피도 작고 구매건수 높으며, 시장성 까지 높기에 매우 좋은 판매 카테고리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조사해보시면 갤럭시 워치 보단 애플 워치 스트랩 시장이 훨씬 큰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시장 분석이 완료만 하면 매출이 상승하면 좋지만 사실상 거래가 발생해야 진정한 프리미엄 스토어로 성장이 가능하기 때문에 경쟁사보다 좋은 상품을 내놓을 수 밖에 없기도 합니다. 그래서 아래와 같은 행위를 통해 경쟁사에서 구매할 고객을 내고객으로 만드는 과정까지 필요하게 됩니다.

 

5. 경쟁사뚫기

 

시장이 큰 제품들은 그만큼 참고할 리뷰도 엄청나게 많습니다. 원래라면 고객 의견을 돈을 주고 인터뷰를 진행하여 투자를 해야 하지만 리뷰가 많은 상품들은 고객이 사용한 돈을 공짜로 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리뷰를 낮은순 점수로 정리하여 공통 문제점 및 엑셀로 정리해 자체적으로 개선가능여부 판단하는 작업을 해줍니다.

 

아무리 좋은 시장이라도 개개인 마다 회사의 자본이나 전문성의 장점이 다르기 때문에 객관적인 판단이 필요하게 됩니다.

 

그래서 위와 같은 상품중 개선 가능한 부분을 찾았다면 아래와 같이 행동합니다.

 

6. 상품개발

 

시장 규모가 크고 개선 가능한 상품, 예산 집행가능한 제품을 발견 했다면 그 1가지 상품에 전사가 달라 붙어서 집중 하여 개발해야합니다. 여러 상품을 한꺼번에 개발 시 집중도 및 퀄리티가 떨어 질 수 있기 때문에 한개상품을 제대로 집중 하여 개발을 권장 하고 있습니다. 저도 금형까지 생산한 제품이 있는데 정말 1개 제품 제대로 만드는데도 반년이상 소요되기 때문입니다.

 

그이유는 포장 부터 가격 마케팅등 1개 제품을 제대로 판매하기 위해 생각보다 많은 작업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7. 좋은리뷰 살펴보기

 

스마트스토어에서 좋은 리뷰를 살펴 보는 것은 시장의 방향성을 살펴 볼 수 있는것 입니다. 고객들이 좋아하는 포인트를 묶어 상품에 담아 내며 상세페이지에도 담아 고객이 안심하고 구매할 수 있도록 해야 진짜 팔리는 제품을 만든것 입니다.

 

 

 

8. 구매력 높은 인구

 

고객은 또한 구매력이 높은 고객의 시장에 접근해야 합니다. 그이유는 너무 연령대 타겟이 낮을 경우 구매력 자체가 낮기 때문에 어느정도 자본이 있는 세대에게 필요한 상품의 판매가 필요하게 됩니다. 

 

저도 본드를 판매하고 있는데 많은 회사 및 모형 제작 취미 국가기관등 구매력이 가능한 기관에서 생각보다 대량으로 구매하기 때문에 구매력이 높은 타겟의 시장에 접근을 해야합니다. 

 

예시로 아래와 같은 타겟이 될 수 있습니다.

 

30~40대 맘

 

30~40대 취미용품 구매자 (건담 용품, 건담도색 용품등)

 

 

 

9. 커뮤니티 조사

상품에 대한 아이디어를 또 얻을 수 있는 곳은  카페 리뷰 및 댓글들에서도 얻을 수 있으며, q&a 게시판에서도 얻을 수 있습니다.

 

결국엔 아래와 같습니다.

 

10.상품개발 반영시키는 과정

 

  1. 내가 바꿀수 있는 시장인가?
  2. 가진 자본으로 투자가 가능한 사업인가
  3. 구매후 A/S에 대한 문제가 없는 시장인가
  4. 1인으로 가능한 사업인가?

위와 같은 내용으로 상품 소싱 및 개발을 하신다면 매출 성장에 도움이 되실 것으로 보입니다.

 

저도 자체 상품을 개발하여 판매를 하고 있지만 시장규모가 작아 많은 고민중에 있어 공부 한것들이 도움이 되고자

 

공유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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